약식동원은 약과 음식은 근원이 같다는 말이죠.
소크라테스도 음식으로 고치지 못하는 병은 약으로 고치지 못한다고 했죠.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장수의 조건으로 꼽는 것은 바로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거죠.
클레오파트라는 미와 건강을 위해 무화과를 섭취했고, 천년 전 진시황은 불로장생을 위해 해삼을 먹었다는 기록이 존재하죠.
카사노바와 나폴레옹이 사랑한 굴은 옛 로마 귀족들의 건강식이죠.
이런 식재료들이 지금까지도 사랑받는 이유는??
바로 항산화 물질과 염증을 예방하는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강인한 생명력을 지닌 식재료를 섭취한다면, 장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젓갈이 천년의 역사를 가진 장수를 돕는 식재료일까?
젓갈은 굉장히 오래된 음식으로 삼국사기에선느 신라 신문왕이 왕비 김씨를 맞을 때 쌀, 술, 기름과 함께 젓갈을 폐백 음식으로 준비했다고 해요.
왕의 폐백 음식일 정도로 높은 신분이었던 젓갈.
말랑한 식감과 화려한 색감, 짭조름하고 감칠맛으로 밥상을 책임지고 있는 젓갈.
젓갈이 장수 식재료인 이유는??
젓갈은 발효 과정을 거치면서 단백질 구성 성분 중 하나인 펩타이드와 필수 아미노산의 성분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혈중 지질 농도를 낮춰주는 기능을 해서 혈관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발효를 통해 혈관 건강에 도움 되는 성분이 생성됩니다.
음식물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어서 발효가 되거나 부패가 되는데, 이것을 결정 짓는 것은 바로 온도입니다.
토굴에서의 발효는 자연적으로 온도와 습도가 조절되고, 자연스럽게 발효 과정을 거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0도 이하면 발효가 되지않고 15도이상이면 부패가 되는데 토굴은 1년 내내 영상 14도 안팎을 유지하면서 자연스러운 발효가 가능합니다.
새우젓의 경우 토굴에서의 발효 과정을 거치면 혈중 콜레스테롤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베타인 성분이 증가해서 혈관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만 예방에도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새우젓 만드는 법은?
겨울에 잡는 게 동백하젓인데 요게 참 맛있다고 해요. 나올 때 있고 안 나올 때 있어서 조금 귀하다고 해요.
동백하는 겨울에 주로 잡히는 새우로 크기가 작고 담백한 맛이 특징입니다.
새우와 소금을 잘 버무리면 1차 작업 끝.
특별한 새우젓 활용법은?
소금 대신 대용으로 새우젓으로 뭐든지 간을 하면 된다고 해요. 달걀찜 할 때도 뭇국 끓일 때도 새우젓으로 간을 합니다.
새우젓을 소금 대신 사용하면 건강에 좋은 점은??
음식에 간을 할 때 소금 대신에 새우젓을 사용하면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새우젓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감칠맛 성분이 짠맛에 영향을 주는 칼슘 감지 수용체를 활성화하고 짠맛을 더욱 잘 느끼게 해주기 때문인데요.
즉, 적은 양으로도 짠맛을 잘 느끼게 하고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새우젓 활용법.
애호박은 칼륨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 축적을 방지해 줍니다.
요렇게 끓여서 먹으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정말 좋을거 같아요.
출처: 천기누설
0 댓글